콜드스톤 크리머리 시부야점 오리엔테이션
2010년 11월 20일
콜드스톤 시부야점에서는 오래전부터 합숙을 계획했었다. 대학교의 MT처럼 같이 음식을 만들어 먹고 함께 자기도 하면서 서로 사이를 돈독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역시 시부야점의 전원이 매장을 이틀 동안 비우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일본 콜드스톤의 본사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가지자는 결정을 내렸다. 한국 콜드스톤에서 일을 할 때도 가끔 본사로 교육을 간 적이 있다.
일본 콜드스톤 크리머리는 도쿄의 아자부주반에 위치해 있다. 모두들 아자부주반麻布十番역에서 정해진 시각에 모여서 함께 본사로 이동하였다.
7월에 있었던 노미카이(회식) 이후로 모처럼 많은 크루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시부야점 오리엔테이션
룰ルール
- 적극적으로 발언할 것
- 그룹워크에서는 한사람당 한번씩 반드시 발언 할 것
- 기본적으로 공정할 것
-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것
- 사람이 말할 땐 그 사람의 눈을 보면서 들을 것
- 즐겁게 진행되도록 협력할 것
이상의 룰을 가지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 자리는 콜드스톤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콜드스톤의 핵심 가치를 잊어버리지 않고 초심을 가지고서 일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각자 되돌아보고, 서로가 같이 더 좋은 시부야점을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토의해 보면서 동료애를 가지기 위함이었다.
처음에 오리엔테이션을 한다고 들었을 때, 시부야점에서 일을 시작할 때 받았던 교육을 다시 한번 하는 것에 그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계속된 긴 시간 동안 정말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초심初心
Q. 처음으로 했던 아르바이는 무엇입니까?
Q. 처음 받은 월급으로 무었을 했습니까?
Q. 콜드스톤에 처음 출근 했을 때의 기분을 생각해보세요.
A. : 일본이라는 나라에 와서 처음 시작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정말 두근두근 거렸어. 서투른 일본어 실력을 가지고서 제대로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어떨까에 대한 걱정이 정말 컸거든. 처음 출근 했을 때는 나의 행동이 폐가 되지는 않을까라는 생각 때문에 정말 조심해서 행동했던 같기도 하고..
Make People Happy
Q. 살아오면서 지금껏 가장 행복했던 일
A. 최근에 닛코에 다녀왔을 때도 행복해고, 디즈니랜드에 다녀왔을 때도 정말 행복했어. 하지만 정말 지금 이 순간, 일본에 왔다는 경험 자체가 가장 행복해. 그러니까 모두들 기회가 있다면 꼭 일본이 아닌 다른 나라에 가서 오랫동안 살아보는 것을 꼭 권하고 싶어.
Q. 콜드스톤에서 일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일
A. 매일 행복해.
Do the right thing
Q. 본인이 없는 곳에서 어떤 사람이 그 사람에 대한 험담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Q. 손님의 앞에서 어떤 크루가 계속 수다만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Be the best, Be #1
Q.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노력했던 것은 무언인가요?
A. 역시 공부 밖에 없는 것 같아. 좋은 쪽으로 열심히 했다는 것이 아니라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정말 공부 외에는 다른 것에 흥미를 가지지 않았거든. 일본에 와서 정말 다양한 흥미와 취미를 가지고 살아가는 너네들을 보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기도 했어. 왜 그 때 공부 말고 다른 것에 흥미를 가지려고 노력하지 않았던 걸까. 사진이나 음악이나 영화를 좋아하기는 했지만 그마저도 깊게 빠진게 아니라 즐기는 정도였거든. 다들 치어리더 라든가, 밴드라든가, 탭댄스라든가, 연극이라든가 그런 멋진 활동에 열정을 쏟고 있는 걸 보면 부러워. 그래서 나도 한국에 돌아가면 꼭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어. 그런점에서 정말 너네들에게 감사를 하고 있어.
Q. 누군가를 위해서 무언가를 열심히 했던 적이 있습니까? (一生懸命になったことがありますか)
A. 없는 것 같아. 이 질문을 보고서 스스로 좀 충격을 받았어. 누군가를 위해서 무언가를 열심히 했던 적이 있긴 한걸까. 본인 스스로도 진지하게 생각해봤어. 이 질문은 돌아가서 다시 한번 천천히 생각해 봐야 겠어.
Q. 그렇다면 앞으로 어떤 일을 열심히 하고 싶습니까?
A. 일단은 일본에 머물고 있는 지금 이 시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에 돌아가기 전에 서로와 더 친해지고 같이 여행도 다니면서 남은 워킹홀리데이를 즐기는 것을 열심히 하고 싶어. (한국에 돌아간다는 말이 나왔을 때 같은 그룹에 앉아 있던 크루가 눈물을 흘렸다. 가슴이 찡했다...나도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몰랐다)
Bring out the best in our people
Q. 자신의 첫인상은 어떻다고 듣습니까?
Q. 일을 하면서 자신의 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Profit by making people happy 我々はプロである (우리들은 프로다)
Q. 테이크아웃으로 10개를 주문한 손님이 있다. 그 손님은 빨리 포장을 해달라는 요구를 한다. 하지만 그 손님외에도 기다리는 손님이 무척 많다. 게다가 크루는 3명 밖에 없고 한명은 안에서 아이스크림을 만들고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상황?
Q. 새내기 크루가 손님으로부터 서비스가 나쁘다는 클레임을 들었다. 가게에는 자신과 그 새내기 크루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Win as a Team
Q. 콜드스톤 시부야점의 강점은?
A. 크루간의 사이가 좋다. 모두들 즐겁게 일하고, 에너지가 넘친다. 윗 사람과의 벽이 없고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다. 모두들 적극적이다. 등등등등등
Q. 시부야점의 개선할 점은?
결론 - 시부야점의 테마를 만들어보자. 앞으로 콜드스톤 시부야점을 어떻게 만들어가고 싶은가?
우리가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은(만들 테마는) 이랬다.
若者のフラッグシップ店 젊은이들의 플래그쉽 스토어 : 시부야는 젊은이들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그런 시부야를 대표할 수 있게 활기차고 즐거운 스토어를 만들자!
目指せストショー 스토로베리 숏케익 세레나데를 목표로 !: 일본 콜드스톤 가장 인기있는 아이스크림 스트로베리 숏케익 세레나데 처럼 시부야의 모든 가게들, 일본의 모든 콜드스톤 매장들 가운데서 가장 즐거운 매장을 만들자는 뜻. 스트로베리숏케익세레나데는 제일 맛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물도 알차기도 믹스인의 조화가 가장 좋은 것처럼 모두들 사이좋게 지내고 노력해서 멋진 매장을 만들자.
忠犬ハチ公 충견하치코! : 충견 하치코가 시부야를 대표하는 상징인 것처럼. 시부야하면 콜드스톤 시부야!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뜻. 게다가 충견 하치코가 지금까지 주인을 기다리면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데 우리도 고객에게 감동을 주도록 하자.
カラフルなお店 컬러풀한 매장 : 시부야점의 크루 모두가 각자 가지고 있는 멋진 개성으로 손님 한사람 한사람에게 여러가지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자는 의미.
ダウ二ー 다우니~ (일본에서 유명한 섬유유연제) : 섬유유연제처럼 부드럽게 크루 모두가 함께 어울어져서 손님이 좋은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자!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서는 야키소바를 만들어서 맛있게 먹었다.지금까지 먹은 야끼소바 중 가장 맛있다!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똑같이 (사용했던) 사용하고 있는 콜드스톤 닉네임 - 저스틴ジャスティン
아이짱의 생일이기도 했다.! 생일 축하해, 아이짱~!
아자부주반 역에서 헤어짐 /오에도센을 타고 가는 쪽과 난보쿠센을 타고 가는 쪽
나에겐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생활에서 콜드스톤이 차지하는 부분이 가장 크다. 그리고 그 부분이 큰만큼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들도 모두 콜드스톤에서의 일이다. 일본 콜드스톤에서 일하고 있는 경험은 정말 최고이면서 소중한 경험이다. 단지 시급을 받으면서 일을 하고 있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몰랐던 인생의 가치들에 대해서도 일깨워 주면서, 살아갈 날들에 대한 어떠한 작은 해답을 보여준다.
시부야점 점장 이시켄상이 오리엔테이션 마지막 페이지에 장문의 편지를 써줬다.
그 편지의 마지막 부분으로 마무리를/
世の中すべてがうまく行くことなんてありません。むしろ、うまく行かないことの方が多いはずです。
周りや人のせいにした段階で、そこで終わりです。
同じ時間を過ごすのであれば、楽しく笑っている時間を増やした方が良い。
神様に決められたこと以外は、自分で決めることができます。
いろいろやるのも経験ですし。一つの仕事をやり続けるのもすごいです。
一生懸命やれるアルバイトを見つけてください。
可能性は無限に秘めえいます。
興味なかった事にも目を向けることは大事なのかもしれません。
세상의 모든 일이 잘 풀린다' 같은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잘 풀리지 않는 쪽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주위나 사람의 탓으로 한다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같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고 한다면, 즐겁게 웃고 있는 시간을 보내는 쪽이 좋지요. 신이 결정하는 것 외에는, 자신 스스로 정할 수 있답니다.
여러가지를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고, 한가지의 일을 계속 하는 것도 훌륭합니다.
목숨을 걸고 열심히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일을) 찾으세요.
가능성은 무한히 숨겨져있습니다.
흥미가 없던 일에도 눈을 돌려보는 것도 중요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